본문 바로가기
Analysis/Adobe Analytics

Components 첫번째, Dimension

by da.zeegoo 2023. 4. 15.

앞으로 Workspace에서 지지고 볶을 표와 그래프들은 모두 components 지위 하에 계산되고 그려집니다.

Components는 Dimension, Metric, Segment, Date range 총 4개가 있습니다.

데이터 추출의 중요한 4가지 기둥이라고도 말할 수 있죠.

따라서 해당 components들을 명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예시는 4개의 components를 모두 이용해서 만든 테이블입니다.

Freeform table example 1
Freeform table example2

 


형태는 다 다르게 바꿔서 구성되어 있지만 같은 색깔이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죠.

같은 색깔의 블록은 같은 Component 종류입니다. 

 

Dimensions (주황/노랑): 어떤 차원으로 데이터를 뽑을 것 인가? 

Metrics (초록): 어떤 값을 데이터로 뽑을 것 인가? 

Segments (파랑): 어떤 대상 그룹으로 데이터로 뽑을 것 인가? 

Date ranges (보라): 어떤 날짜로 데이터로 뽑을 것 인가? 

 

하나하나씩 알아가 봅시다.

 

 



#1 Dimension

 

Dimension의 정의와 예시

 

Adobe의 Dimension 정의

 Dimensions are variables in Adobe Analytics that typically contain string values. Common dimensions include Page, Referring domain, or an eVar. In contrast, metrics contain numeric values that tie to a dimension. A basic report shows rows of string values (dimension), against a column of numeric values (metric).

 

Dimension이란, 변수-값 의 구조에서 주로 그 '값'이 string인 모든 변수입니다.
[1. 왜 Adobe Analytics를 써야 하지?] 편에서 나왔던 예시 데이터에서 값이 string인 변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를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우리는 이 string 값들을 기준으로 많은 데이터를 aggregate하고 spread 하기도 한다는 걸 알고 있을 겁니다. 데이터 속성에 따라 다르겠지만(공장의 오류 데이터, 게임 데이터 등은 숫자 변수도 많이 존재할 것), 저희 같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는 string 변수를 훨씬 자주 활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수들을 Dimension, (이하 디멘션)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A에서 디멘션은 Components탭의 가장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형 변수들은 보통 그 값의 종류가 다양할 가능성이 높고, 숫자처럼 aggregate 되지도 않기 때문에 표나 그래프로 한눈에 보이게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AA에서는 행의 위치에 디멘션을 놓습니다. 열의 위치에는 보여지는 개수에 한계가 있거든요. 그게 바로 Adobe의 정의에 디멘션은 보통의 리포트에서 row에 위치한다 의 뜻입니다.

 

디멘션이 행에 있을 때
디멘션이 열에 있을 때

 


디멘션의 오른쪽 버튼 클릭 시, 해당 디멘션의 디멘션 아이템(Dimension item)들이 나옵니다.

예를 들면, Page라는 변수에 어떤 값들이 쌓이는지를 보여주는 형태이죠.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imension Name은 범주형 변수이고, Dimension Item은 범주값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멘션들만 설명해도 책 한 권이 써지겠지만 제가 모든 디멘션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디멘션을 몇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디멘션은 Adobe사의 Experience League에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디멘션 예시들


Adobe Experience League 'Dimension' 바로가기

 

 

 


 

Dimension의 종류

 

디멘션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Basic Dimension 과 Custom Dimension 입니다.

 

(1) Basic Dimension
Adob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본 디멘션

 

Example 1) Page 

: 웹사이트 페이지마다 존재하는 페이지 이름

굉장히 단순하죠..? 맞습니다. 가장 자주 쓰이고 대표적인 변수입니다.

페이지가 열릴 때 가장 기본으로 쌓이는 데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mple 2) Device 관련 디멘션

: 웹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저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대한 정보

어떤 기기를 사용하는지 (모바일/태블릿/PC 등), 어떤 브랜드를 사용하는지 (삼성/애플/엘지/샤오미 등),

해당 브랜드의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S23 Ultra, Flip3 등) 의 정보가 담겨있는 디멘션들입니다.

 

 

Example3) Time 관련 디멘션

: 웹페이지에서의 활동 시간에 대한 정보

 

아마 분석을 진행하면서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디멘션 종류입니다.

시간과 관련된 흐름을 살펴보는 것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이기 때문이죠. 


Adobe에서는 귀찮은 전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도록 독특한 Time 관련 디멘션들을 많이 만들어 놓았습니다.



2) Custom Dimension
Adobe에서 제공하는 디멘션 외, 기업에서 수집하고 싶은 정보를 커스텀하여 지정

 

디멘션을 커스텀화 시킨다는 건, 커스텀한 변수에 대해 커스텀한 값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명확히 정해져있는 디멘션이 있는 것이 아니라 헷갈릴 수 있으나 예시를 통해 알아봅시다.

 

 

Example1) prop 관련 디멘션


예를 들어, 홈페이지에 prop1의 자리에는 Site Subsection에 대한 값을 수집해야지! 라고 세팅을 해놓고 Adobe에서 prop1이라는 디멘션을 확인한다면, home, category1, articles와 같은 값들이 prop1 디멘션에 수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op1 setting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Dimension name - Site subsction
  • Dimension item - home, category1, articles ...

이 디멘션들은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디멘션이 아니라 prop1이라는 공석에 위 예시에서는 home, category1 과 같은 값을 수집하도록 세팅해 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어떤 prop에 어떤 값이 수집되느냐는 기업 혹은 웹마다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에서는 prop5에서 국가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설정되어 있으나 (ex. prop1 = 'KR:KO')

 

룰루레몬에서는 prop10에서 국가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prop10 = 'kr')

 

 

Example2) Evar 관련 디멘션

 

Prop 외에 Adobe에서 변수로 삼을 수 있는 차원에는 Evar가 있습니다.

현재는 앱 분석의 트렌드에 맞춰 크게 하나로 통합되는 추세이긴 하나  웹 분석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custom variable의 두 종류인 prop과 evar 예시


Prop과 Evar은 같은 커스텀 디멘션에서 쓰이는 변수들로, 비교하며 이해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Prop: 트래픽(traffic) 관련 변수 

- 페이지와 관련된 값을 저장하는 변수
- 페이지 이동이 일어날 때마다 값이 바뀌는 변수
- 총 75개까지 지원

 

Evar: 전환(conversion) 관련 변수

- 클릭 및 컨버전(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과 관련된 값을 저장하는 변수
- 다음 전환이 일어나기 전까지 / 다음 값이 등장하기 전까지 해당 값을 유지
- 총 250개까지 지원

 

예를 들어서, Prop은 국가 정보가 아닌 페이지 데이터를 담는 변수라고 가정하고, Evar은 내부 검색창에 검색한 단어 데이터를 담는 변수라고 가정합시다. 한 명의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 다섯 번의 액션을 취하는 동안 각각 Prop과 Evar에는 해당 정보가 쌓일 것입니다. 여기서 Evar은 클릭이 일어났을 때만 쌓이는 변수로 서치 후 엔터를 누를 때만 쌓여 'Search hat', 'Search glove' 라는 행동을 할 때에만 데이터가 쌓일 것입니다. 

 

이때 Evar은 다음 Evar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 계속해서 유지가 됩니다. 그리하여 제가 'Cart Add coat'라는 고객 행동에 대해 Internal serach term 값은 뭐야? 라고 어도비에 물어본다면, 어도비는 hat 이라는 데이터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는 곧 coat 관심 고객이 hat을 검색하러 유입된 고객이었다는 것을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Evar은 Prop보다 고객의 직접적인 클릭과 컨버전 관련된 데이터를 담고 있기에, 데이터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저장해 놓으려는 성질을 띕니다. 

 

 


 

TIP) Prop은 세트 구성이다?

 

디테일한 분석을 위해 Adobe에서 만들어 놓은 Entry와 Exit 개념도 같이 기억해 둡시다.

해당 개념은 Prop에만 적용됩니다. 

 

  • Entry: 각 Visit이 시작될 때, 쌓인 데이터
  • Exit:각 Visit이 끝날 때, 쌓인 데이터

 

따라서 Page에도 Entry Page, Exit Page와 같은 디멘션이 세트로 구성되며 이는 상황에 따라 알맞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복잡한 Dimension의 개념이 끝났습니다! 

설명하고 싶은 것이 더 많았는데 쉽게 설명하고자 간략화하였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개념이 있거나 이해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심화 편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Component 두 번째, Metric에 대해 알아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