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애널리틱스의 중요 컴포넌트, 세그먼트에 대해 심화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세그먼트를 실제로 내가 원하는 대로 만들려고 하다 보면 의외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각 설정이 결과값을 매우 크게 다르게 만드므로 주의를 기울여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총수익을 100달러 이상 지출한, 20대 여성 혹은 Apple user 세그먼트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처럼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나씩 어떤 부분들이 조정 가능한 것인지, 어떻게 조정해줘야 할지 살펴봅시다.
[1] Containter Type
앞에서 배웠듯이 컨테이너의 세 가지 종류 (Hit, Visit, Visitor) 셋 중 하나만 선택해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세그먼트를 만들고 싶을 시에, 서로 다른 종류의 컨테이너끼리 겹쳐서 세그먼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Nested Container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페이지 방문이 있었던 Visit 내에서,
장바구니 담기/장바구니 확인 행동을 한 고객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냥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한 Visit을 잡을 수도 있지만,
이벤트 페이지 방문 전후로 장바구니 담기/장바구니 확인 행동을 한 Visit을 잡고 싶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렇게 컨테이너를 쌓아 올리는 것은 Hit < Visit < Visitor 순으로 쌓아야 하며, 해석은 가장 안쪽에서부터 해석해야 합니다.
컨테이너는 여러 겹으로 겹칠수록, 어떤 메트릭과 혼합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많이 달라지고 혼동이 쉽습니다.
하지만 어떤 테이블이든 세그먼트로 먼저 오디언스를 제한한 후에, 메트릭 수치 계산이 이루어진다는 순서로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Order라는 Hit이 일어난 행동 범위만을 골라내는 세그먼트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Order라는 Hit가 일어난 행동 범위를 넘어서
더 큰 단위의 Visit으로 확장시켜 세그먼트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 가능합니다.
또는 Order라는 Hit이 일어난 행동 범위를 넘어서 더 큰 단위인 Visitor로 범위를 확장시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 가능합니다.
이 세 가지 타입의 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이 전혀 다른 숫자를 불러옵니다.
1) 우선 Unique Visitor값은 3가지 세그먼트 모두 같은 값 (28,580 UV) 이 나옵니다.
Order 한 적이 있는 모든 Visitor 값을 불러오니까요.
2) 하지만 Visit값은 1번 세그먼트가 가장 크고 (62,613 Visit), 2번과 3번은 같습니다. (30,035 Visit)
1번 세그먼트의 경우에는, Order 한 적이 있는 Visitor의 모든 Visit값을 불러오므로 Order가 포함되지 않은 Visit들도 모두 포함시켜 Visit값을 계산합니다.
3) 마찬가지로 PageView값은 3번이 가장 작고 (34,007 Pageview), 순차적으로 2번 1번 세그먼트로 갈수록 늘어납니다.
1번 세그먼트의 경우에는, Order 한 적이 있는 Visitor의 모든 PageView값을 불러오므로 Order가 포함되지 않은 PageView들도 모두 포함시켜 값을 계산합니다. (940,155 Pageview)
2번 세그먼트의 경우에는 Order 한 적이 있는 Visit의 모든 PageView값을 불러오므로 Order가 포함되지 않은 Pageview들도 모두 포함시켜 값을 계산합니다. (696,321 Pageview)
여기서 당연히, Order 한 적이 있는 Visitor가 만들어낸 PageView가
Order 한 적이 있는 Visit내의 Pageview보다는 값이 훨씬 클 것입니다.
(Visit container:총 3번의 Pageview vs Visitor container: 총 5번의 Pageview)
위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맨 처음 예시로 쓰인 세그먼트를 이용해서 Pageview 값을 계산해 봅시다.
과연 어떤 Page들이 잡힐까요?
Page contains 'event'라는 로직을 사용하였으니
event라는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들만 잡혀야 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결과를 보면, event와 상관없는 Page들도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모두 가장 바깥의 컨테이너를 Visit으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테이블 해석 순서
1) CartView/CartAdd 이벤트 발생과 event 페이지 방문의 Hit가 포함된 Visit이 있습니다.
2)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Visit이 발생시킨 모든 Pageview를 계산합니다.
3) Pageview를 발생시킨 모든 Page확인한다면, event 페이지 외의 Page 이름들이 등장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 event라는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들만 잡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바깥 컨테이너를 Hit로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는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 CartAdd/CartView 행동을 추가로 했는지 알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Visit 안에 또 다른 어떤 행동이 이루어졌는지 궁금할 때는 Visit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Container joining Logic
세그먼트 안에는 컨테이너의 타입만 정하는 게 아니라 AND/OR/THEN과 같은 로직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같은 컨테이너 안에서는 AND/OR/THEN 로직이 통일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로직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을 시에는 컨테이너를 구분해서 사용해줘야 합니다.
AND와 OR은 비교적 간단한 개념으로 사용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THEN은 조금 더 복잡한 개념입니다. 이건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 배운 개념들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THEN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TIP. Dimension and Metric joining Logic 설정할 때 유의할 점
- 가장 자주 쓰이는 'contains'과 'equal'
'contains'는 텍스트 작성으로 디멘션과 메트릭을 정의하므로 매우 간편하고 자주 쓰이는 로직입니다.
반면에 'equal'은 텍스트 작성이 아닌 dropdown 형식으로 정확한 dimension item을 골라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템 선택 후, 로딩이 모두 돌지 않고 저장을 누른다면 가끔씩 선택한 내용이 날아가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해 주세요!
- 다음으로 자주 쓰이는 'contains any of' 와 'equal any of'
같은 디멘션에 여러 개의 조건을 걸고 싶다면 any of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주의할 점은 'contains any of'는 각 조건들이 스페이스 (white space)를 기준으로 구분되며,
'equal any of'는 반점 (comma)를 기준으로 구분되므로
반대로 작성한다면 로직이 제대로 먹히지 않아 틀린 결과값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지금까지 어도비 애널리틱스에서 세그먼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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